주식/경제이슈

말년의 트럼프.. 탄핵 절차 추진될까

Seller M 2021. 1. 11. 00:00
728x90
반응형

 

출처 : BBC

최근 미국의 의회가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자들에게 점령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 물론, 경찰 병력의 진압으로 인해 사건은 해결되었으나, 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뒤였다. 미국 민주주의 역사상 유례없는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전 세계에서 미국의 현 상황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으며 미국 내에서도 흉흉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이에 미국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반란을 선동했다는 혐의를 내세워 탄핵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1월 20일 바이든 당선자가 차기 대통령으로 취임을 앞두고 있기에 시간적인 여유는 없다. 하지만 생각보다 의회는 생각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모양새다.

출처 : BBC

테드 리우 민주당 하원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11일에 발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탄핵 소추안에는 180명 이상의 하원 의원들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했으며,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미국의 여론도 의회 난입 사건을 계기로 트럼프에 적대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쉽게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이 탄핵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상당히 제한적인 시간과, 미 상원에서의 동의를 얻는 과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될지도 모른다는 것은 그 자체로 상징적인 사건이며, 2024년 대선 출마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과정 자체로도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건 이후, 순조로운 정권 이양에 나서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으나, 현재는 선동의 위험이 있다는 이유로 트위터 계정을 영구 정지당한 상태다. 정권 이양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미 정치권 뉴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다.

 

728x90
반응형